건강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전염 원인 예방 치료 (아이 엄마들은 주목!)

마이월드 2023. 4. 19. 09:56
반응형

요즘 아데노바이러스가 대유행 중이라고 하는데요. 많은 아기 부모들이 이로인해 걱정이 많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그 이름은 다소 생소하지만 익숙한 질환을 유발시키는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아무래도 해당 바이러스는 자주 들어본 바이러스는 아닌데, 특정 시즌에만 발생하는 것이 아닌 사계절 내내 발생하는 경향이 있다는 것이 특징이에요.

자, 그럼 이제 한번 알아보도록 할게요.

 

아데노바이러스란? (Adenovirus)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는 1953년 코의 뒤쪽에 위치하고 있는 비인두의 상벽과 후벽에 위치한 아데노이드 조직에서 처음 발견이 됐는데요. 사람 아데노바이러스는 주로 어린 아이에게 감염되며, 드물게 성인에게도 감염을 일으킬 수 있어요.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주요 바이러스 중 드물게 DNA 바이러스라고 해요. 사람에게는 이 바이러스가 암을 유발한다고 밝혀지지는 않았는데, 일부 동물에게는 암을 일으킬 수 있는 바이러스라고 하네요.

어린 아이는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노출이 상대적으로 덜 돼 항체가 형성되지 않아 면역반응이 강하게 나타나지만, 성인들은 이미 아데노바이러스로부터 자주 노출되어 항체나 면역반응을 가지고 있어 증상이 덜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래서, 심한경우 입원까지 하는 면역력이 약한 아기들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빠른 대처가 필요할 것 같아요. 

 

 

 

아데노바이러스 증상

아데노바이러스의 증상도 다양한데요. 결막염, 위장염, 후두염, 편도염, 중이염 등을 동반하기도 해요.

어린 아이의 경우 기관지염이나 폐렴도 걸릴 수 있고 그 정도는 아이에 따라 다르다고 해요.

아데노바이러스로 나타나는 구체적인 증상들은 아래와 같아요.

  1. 장기간 지속되는 고열 현상 
  2. 목구멍이 부어오르는 인두염
  3. 설사와 복통
  4. 충혈되는 눈과 눈꼽이 생기는 결막염
  5. 구토가 일어나는 위장염
  6. 소변을 볼 때 생기는 통증
  7. 피가 섞여나오는 출혈성 방광염

아데노바이러스 증상에 고열 현상이 있지만, 아이의 면역력에 따라서 열이 심할수도 있고, 열이 나지 않을수도 있다고해요. 또한 열이 나는 기간 역시 아이의 면역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3~4일 정도 지속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고열이 꺾이면 미열이 며칠 지속되다가 다시 정상체온으로 돌아오고요, 

 

아데노바이러스 전염 원인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전염이 전파될 수 있어요. 대표적으로는 아래와 같은 경로를 통해 전염이 되어요.

  1. 직접적인 환자와의 접촉
  2. 기침으로 인한 비말감염
  3. 물건 등을 함께 공유하고 사용하면서 남겨진 바이러스 입자에 의해 전염
  4. 수영장 물등을 통해서 감염
  5. 호흡기 감염

아데노바이러스는 제대로 씻지 않은 손과 신체접촉, 바이러스에 오염된 물이나 음식 섭취 등이 있어요.

특히 장내 아데노바이러스 감염은 보통 평균 4~5일의 잠복기를 가지고 있다고 하고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염되어도 자연스레 스스로 치유되지만,

면역결핍증을 지닌 사람들은 감염에 의해 심하게는 사망하기도 하고, 건강한 사람도 드물게 사망에 이를 수 있다고 해요.

 

 

아데노바이러스 예방

  1. 철저한 개인 위생관리
  2. 바이러스 밀집지역 방문 가급적 삼가하기
  3. 적절한 온도와 습도 유지

너무나도 당연한 이야기일 수 있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것만 지켜주는 것만으로 예방효과가 탁월해요.

호흡기 질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개인위생이기 때문에, 마스크를 작 착용하고 손을 제대로 씻어 위생만 잘 지켜도 아데노바이러스 예방에 정말 효과적이에요.

또한 이러한 바이러스 유행기간에는 키즈카페나 마트와 같이 감염되기 쉬운 바이러스 밀집지역의 방문을 가급적 삼가해주셔야해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아데노바이러스가 유행하고 있다면 잠시 등원하는 것을 쉬는 것도 고려해주시는 것이 좋고요.

마지막으로, 건조한 곳에서 해당 바이러스의 증식이 활발하기 때문에 적절한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주시는 것이 예방에 좋아요. 아이가 지내는 곳의 온도를 약 18~23도로, 습도는 약 50~60%로 맞춰주시는 것이 좋아요.

 

 

아데노바이러스 치료

아데노바이러스

아데노바이러스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다고 알려져 있어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열흘정도면 회복하고요.

다만, 탈수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수분 섭취를 해주는 것이 좋아요.

정확한 검사를 위해 병원에 내원하셔서 혈액검사, 소변검사, 면봉검사, 대변검사 등을 면밀히 받아보신 후,

담당 의사의 가이드를 따라주시면 되요.

 

 

 

반응형